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세상을 읽는 힘,기장도서관에서 키우세요

자료검색

추천도서

  • 본문 인쇄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이전달

2024년 03월

다음달

저자
출판사
미다스북스
발행년도
2023
줄거리
나도 몰랐던 나, 영영 알지 못할 세상, 그립기까지 한 일상에 대한 색다른 이야기들. 남들은 울고 웃으며 즐겁게 걷는 산티아고 순례길을 죽상을 하고 쫓기듯 걸었다는 저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록이 마음에 꼭 든다고 말한다. 딱히 대단한 깨달음도 없으며, 그리하여 성장하거나 성숙했다는 그럴듯한 서사도 없고, 다녀와서 ‘내가 다녀온 방법은 올바르지 않았다’고 할 정도로 좋은 여행도 아니었단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걷고, 걷고 또 걸으며 그 속에서 만난 사람, 감정, 사유 등이 찌질하게 느껴질 만큼 솔직하게 담겨 있다.
저자
예저우
출판사
오렌지연필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쇼펜하우어처럼 살아보기. 일곱 가지 인생 문제를 철학한다. 《잠들기 전에 읽는 쇼펜하우어》는 현대인이 주로 겪는 인생 문제를 고독을 바탕으로 한 쇼펜하우어의 사상 및 관념과 결합하여 총 7장에 걸쳐 서술했다. 이를 통해 오늘날 일상의 당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모두가 최대의 행복을 누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더 나은 인생을 위해 지금부터 쇼펜하우어와 함께 딱 좋은 고독을 누려보자.
저자
이동민
출판사
갈매나무
발행년도
2023
줄거리
‘기후’라는 렌즈를 통해 인류 역사를 다시 들여다본다. 인류의 시간 전체를 아우르고 지구 공간 전역을 훑어가는 지리학자만의 드넓고 촘촘한 시선으로, 세계사 구석구석에서 문명의 운명을 이끈 기후의 힘을 조명한다. 남아프리카에서만 살던 초기 인류가 어떻게 지구 곳곳으로 이주할 수 있었는지, 아시아·유럽·아메리카·아프리카 등 대륙 곳곳의 문명 발달 양상이 왜 그렇게 다르게 나타났는지, 마야·로마·몽골·중국 등 찬란한 문화와 거대한 제국을 이루었던 문명들이 어떻게 흥망성쇠를 거듭했는지를 기후변화의 흐름에 따라 살펴본다. 기후와 지리라는 무대를 배경으로, 대륙과 시대를 누비며 펼쳐지는 세계사의 드라마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우리가 마주한 오늘날의 위기에 봉착한다. 이 책은 그저 역사를 다시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사와 이어지는 현대의 현황을 세심히 아우르며 과감하게 미래에 대한 비전을 이야기한다.

청소년 너를 위한 B컷

저자
이금이
출판사
문학동네
발행년도
2023
줄거리
떠오르는 중학생 유튜버 서빈, 그 유튜브를 편집하는 선우. 선우는 서빈이의 단점은 잘라 내고, 장점은 비추어 더욱 매력적인 인물로 연출한다. 하지만 영상을 편집하며 삭제했던 장면들이 사실은 어떤 사건의 일부였음이 밝혀지고, 선우는 이 일을 몰랐다고 할 수 있을지 고민에 빠진다. SNS에 전시된 모습을 넘어서 편집되지 않은 ‘진짜’를 알아볼 수 있을지, 그럴듯한 이미지가 넘실대는 세상에서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묻는 작품으로 매일매일 네모난 스크린을 바라보며 흔들리는 모두에게 또렷한 울림을 준다.
저자
김주연
출판사
씨드북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손질된 고기를 먹을 때, 우리는 그 고기를 내어 준 동물이 한때 생명을 가진 존재였음을 인식하고 있을까? 그리고 그들의 삶은 어땠는지 떠올려 본 적 있을까? 『나는 소고기입니다』는 한 소가 세상에 태어나 고기가 되어 우리 식탁에 오르기까지, 어떤 삶을 살았는지 따라가 보는 수필 같은 이야기다. 세상을 향한 호기심과 반가움, 두려움 등 감정을 가진 소의 담담한 목소리, 소의 시선에 비친 풍경을 통해 농장 동물의 짧은 삶을 함께 체험해 보게 한다. 책장을 덮으면 오늘의 식탁에 한 생명의 희생이 있었음을 깨달으면서 마음에 조용한 파문이 일렁인다. 책 뒷부분에는 소의 탄생에서부터 고기가 되기까지의 삶이 여덟 단계로 나뉘어 간단한 정보로 담겨 있다.

아동 웡카

저자
시빌 파운더
출판사
시공주니어
발행년도
2023
줄거리
로알드 달의 《찰리와 초콜릿 공장》이 출간된 지 60여 년의 세월이 지났다. 어른이 된 독자들은 거대한 초콜릿 공장의 주인인 ‘엉뚱하고 기발하면서도 정의로운 인물’ 윌리 웡카를 절대로 잊지 못할 것이다. 때마다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으로 제작되어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소환하는 고전으로, 어린이들에게는 초콜릿만큼 달콤한 상상력을 선사하는 ‘윌리 웡카 이야기’가 한층 더 환상적이고 짜릿한 아동 소설 《웡카》로 돌아왔다.
저자
프란 핀타데라
출판사
다봄
발행년도
2023
줄거리
프란 핀타데라가 청소년 보호센터에서 사회 교육가로 일할 때 만난 마다니와 비슷한 아이들로부터 영감으로 얻은 이야기다. 이야기에 따뜻함을 더한 그림 작가 라켈 카타리나는 《마다니만 한 축구 선수는 없어》로 2022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다. 어릴 때부터 집 안의 벽지, 특별히 가운데에 하얀 공간이 있는 들국화 벽지에 화난 얼굴, 기쁜 얼굴, 슬픈 얼굴을 가득 채워 넣었다는 작가는 맨발로 뛰는 마다니의 이야기를 그리면서 다양한 동네 사람들의 모습 하나하나에 정성을 기울였다고 한다. 마다니뿐만 아니라 이 책의 등장인물 한 명 한 명을 찬찬히 들여다보면서 작가의 사랑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저자
노하나 하루카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발행년도
2023
줄거리
토끼 가족 이야기를 따라서 그림도 보고, 직업도 알아맞히고, 물건도 찾아보는 재미가 가득한 그림책. 이 책에는 토끼 아파트에 이사 온 토끼 가족의 특별한 하루가 담겨 있다. 그러나 이 책은 토끼 가족만이 아니라 토끼 아파트에 사는 모두가 주인공이다. 책의 첫 장을 펼쳐 어느 집에 시선을 두느냐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스물네 가지 이야기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토끼 가족과 아파트 주민들이 무엇을 하며 하루를 보내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관찰하는 활동을 통해 아이는 자신이 선택한 주인공에게 공감하는 능력과 다음 이야기를 상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나아가 토끼들의 직업을 추리하고, 곳곳에 있는 물건을 찾아보는 활동까지 할 수 있어 책을 여러 번 즐길 수 있다.
1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