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과 지식의 공간 정관도서관

자료검색

추천도서

  • 본문 인쇄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이전달

2024년 03월

다음달

저자
임선우
출판사
민음사
발행년도
2022
줄거리
소설가 임선우의 첫 소설집. 평범한 일상에 “아무런 예고 없이”(평론가 황예인) 펼쳐지는 임선우식 환상 유령, 변종 해파리, 나무가 된 사람 등 환상적 존재들은 일상적인 사건처럼 삶에 스며 인물들을 긴긴 생각에 잠기도록 만든다. 왜 내 삶에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나와 똑같이 생긴 유령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쉬이 끝나지 않는 고민들은 점점 인물의 삶 전반에 대한 고민으로 넓어지고, 독자들의 곁에도 어느새 책 속 유령이 건넨 따스한 생각들이 깊숙이 스며 있을 것이다.
저자
마리아 투마킨
출판사
을유문화사
발행년도
2023
줄거리
"타인의 고통은 영원히 알 수 없다" 마리아 투마킨은 고통스러운 사건을 겪었거나 겪고 있는 이들과 대화하고 이들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들의 실제 상황은 모두 이들을 향한 통념과 다르다. 책이 진행되는 동안 통념을 배반하는 고유한 서사, 혹은 실상을 배반하는 통념의 사례가 반복해서 쌓인다. 이 과정을 통해 드러나는 한 가지의 진실은 우리가 타인의 고통을 결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내가 아닌 타인을, 나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결론에 다다를 수 없는 영원한 과정일 뿐이다. 게다가 그 과정은 성공보다는 실패와 좌절을 더욱 자주 마주하게 된다. 따라서 타인과의 연대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만 지속될 수 있다. 상대를 완전히 이해하게 되는 날은 영영 오지 않을 것임을 인정하면서, 수없이 좌절하면서 기어코 계속 시도하는 것.
저자
사이토 다카시
출판사
또다른우주
발행년도
2023
줄거리
평생 삶의 중심을 잡아줄 인간관계의 기본 원리! 때로는 혼자 때로는 함께 살아가는 인생의 지혜! 이 책에서는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힘’ ‘마음이 맞는 친구를 사귀는 힘’ ‘마음이 맞지 않는 사람과 잘 지내는 힘’, 이 세 가지 힘을 어떤 상황에서도 주체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조율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주는 ‘행복의 삼각형’이라고 명명하고, 세 가지 힘을 어떻게 키우고 균형을 잡을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저자 특유의 인문적 소양과 문화예술에 대한 조예가 다양한 인용과 사례들에서 빛난다.
저자
지혜
출판사
책폴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제목 그대로, 꾸준히 읽고 쓰는 생활을 통해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책이다. 취미, 후회, 자아, 존엄성, 동물, 장애, 감정이입, 혐오, 커버링, 환대 등 16가지 단어로 책과 책 사이를 건너 세상과 나를 알아 가도록 차분히 이끌며 삶의 ‘진짜 공부’를 권한다. 지금의 나를 기쁘게, 혹은 불편하게 만드는 단어가 있다면 모른 척하지 말고 차분히 마음을 바라보자. 바쁜 일상 탓에 ‘생각할’ 틈도 찾기 어려울 수 있지만, 그저 살아가는 대로만 생각을, 마음을, 흘려보내지 말자. 한 번쯤은, 공부보다 더 큰 배움의 의미를 찾아보자.
저자
박윤우
출판사
고래뱃속
발행년도
2020
줄거리
고래뱃속 창작동화 1권. 초등학교 6학년 봄시내는 아이돌 그룹 ‘A투Z’의 열성적인 팬이다. 스스로 빠순이라고 부를 만큼 ‘A투Z’에 흠뻑 빠져 있다. 얼마 전에는 ‘A투Z’ 콘서트를 보러 절친 지수와 서울에 다녀왔다. 공부밖에 모르는 엄마에겐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었다. 엄마는 경찰을 동원해 봄시내의 고집 센 성격과 버릇을 고쳐주려 한다. 그런데 경찰서에 간 엄마와 봄시내에게 뜻밖의 상황이 벌어진다. 아이처럼 울음을 터트린 엄마와 기세등등한 봄시내…. 어찌된 일일까? 이 책은 사춘기를 앞둔 아이의 감정을 실감 나게 그려낸 책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게는 솜사탕 같은 부드러운 소녀 감성을 갖다가 어느 순간 부쩍 예민해지고 까칠해지는 봄시내의 모습에서 흔히 있을 법한 우리들의 ‘사춘기’ 시절을 떠오르게 한다.
저자
강기원
출판사
문학동네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세상의 경이로움과 경이로운 표현”을 궁리하며 발칙한 상상과 공상을 멈추지 않는 강기원 시인이 츄파춥스처럼 달콤한 동시집을 들고 찾아왔다. 강기원 시인은 『작가세계』신인상을 받으며 등단, 『바다로 가득 찬 책』으로 김수영문학상을 받았으며 『토마토 개구리』로 출판놀이 ‘주머니 속 동시집’ 공모전에 당선된 이력이 있다. 이번 책은 25년간 시와 동시를 부단히 넘나들며 독특한 미적 세계를 구축해 온 그가 4년 만에 선보이는 동시집이다. 전작 『지느러미 달린 책』에서 천진한 목소리로 존재들의 경계를 부드럽게 허물었다면, 이번 동시집에서는 그의 미적 세계에 뿌리내리면서도 한층 더 깊고 지극해진 시선까지 담아냈다. 제목 “우리 여우 꿈을 꾼 거니?”는 질문의 모습을 한 초대의 문장이다. 배낭 속에 크레파스와 스케치북을 챙겨 넣었다면, 내비 대신 나비를 따라 재미난 소문이 무성하다는 숲으로 함께 떠나 보자.
저자
백유연
출판사
웅진주니어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온갖 열매들이 무르익어 가는 가을날, 동물 친구들은 산 너머에 사는 너구리 할머니를 찾아가 먹을거리를 나눈다. 이에 보답하듯 너구리 할머니는 동물 친구들에게 잊지 못할 음식을 선물한다. 음식에 얽힌 추억과 그리움을 담은 본격 요리 그림책!
저자
양지수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발행년도
2023
줄거리
갓 구운 빵처럼 따끈따끈한 이야기. 소심이 씨는 누구 앞에서든 소심하지만, 손님들이 원하는 빵은 누구보다 척척 만든다. 심심해서 재미난 빵을 주문한 어린이에게는 머리카락이 무지개색으로 변하는 아롱다롱 소라빵을, 옛 기억을 되찾게 해 주는 빵을 주문한 할머니에게는 행복한 추억이 떠오르는 몽실몽실 카스텔라를 만들어 준다. 다음에는 또 어떤 손님이 찾아올까? 심심한 날, 울적한 날, 다정한 마법이 필요한 날에는 언제든 소심이 빵집으로 가보자. 따끈한 빵 한 입이면 마음까지 따뜻해질 것이다.
1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