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과 지식의 공간 정관도서관

자료검색

추천도서

  • 본문 인쇄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이전달

2023년 12월

다음달

저자
정지음
출판사
민음사
발행년도
2022
줄거리
정지음의 첫 소설. 매일같이 비현실적인 사건사고들이 벌어지는 '언러키'한 스타트업에서의 '일상'을 26편의 에피소드로 풀어낸 시트콤 소설이다. 브런치와 문학잡지 《릿터》 연재 지면을 통해 선보인 일부 에피소드는 SNS에서 "췌장이 튀어나올 만큼 웃었다." "글을 보면서 이렇게 웃는 건 처음이다." "너무 재밌게 읽는데 눈에서 눈물이 난다." 등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일은 견뎌도 상사의 무례한 말과 행동은 참을 수 없는 회사원들, 무의미한 일을 반복하거나 아무래도 내 일은 아닌 듯한 잡무를 처리하며 혼란과 분노 사이에 있는 노동자들이라면 눈물 없이 볼 수 없는 언러키한 스타트업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인 회사 생활에 대한 리얼리즘 소설이다.
저자
마민지
출판사
발행년도
2023
줄거리
《나의 이상하고 평범한 부동산 가족》은 ‘땅’ 그러니까 ‘부동산’과 지독하게 얽힌 한 가족의 흥망사를 다룬 에세이다. 이야기의 바탕이 된 영화 <버블 패밀리>는 ‘제14회 EBS국제다큐영화제’에서 한국 작품 최초로 대상을 수상하였다. 영화의 감독이자 책의 저자인 마민지는 이른바 ‘K-장녀’이자, 유년 시절 IMF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던 청년 당사자이기도 하다. 한때 도시 개발의 붐을 타고 부동산 사업으로 인해 ‘상류층’ 대열에 합류했었던 시절의 기억부터 갑작스럽게 마주한 경제적 몰락과 그것이 지금의 나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야기까지, 저자는 약 30년에 걸쳐 가족이 겪어온 흥망성쇠를 1980년대 한국의 도시개발사와 함께 엮어 신랄하고도 흥미롭게 풀어낸다.
저자
김태완
출판사
포레스트북스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아주 오래된 서가에서 찾아낸 58가지 지혜의 씨앗 고전 선생님과 함께 읽는 흥미진진 이야기 사자성어 겁고 고리타분한 지식을 전해주기보다 아이들 스스로 흥미를 갖고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스토리를 선보인다.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작품들을 10대의 눈높이로 풀어내 마치 게임을 즐기듯 고전과 인사하고, 만화책을 독파하듯 고전이 보여주는 세계 속에 몰입하게 만든다. 흥미진진하고 재밌는 스토리, 화려한 일러스트, 여러 시행착오를 겪는 마치 나 자신을 보여주는 듯한 주인공을 더해 고전은 고루하다는 기존의 문법까지 보기 좋게 깨트린다.
저자
김수영
출판사
우리학교
발행년도
2023
줄거리
내 삶을 깨우고 일으키는 36가지 철학의 한마디 철학은 어렵다. 검색창에 ‘철학’ 두 글자를 쳐 보면 ‘철학을 공부하는 것은 어렵나요?’라는 질문이 눈에 띈다. 누구나 ‘철학’ 하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일 것이다. 사전을 찾아보면 철학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철학은 #인간 #세계 #삶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관여되어 있고 매 순간 고민하고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연구하는 셈이다. 결국 철학은 우리의 이야기다. 2,500여 년 철학사가 쌓아온 철학의 개념과 언어, 철학자들의 오랜 연구와 사유의 최선이 다음과 같은 문장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저자
임정순
출판사
웅진주니어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지어진 지 백 년 된 달빛초등학교. 학교가 생길 때부터 뒷간에 살고 있던 화장실 귀신 측신은 수세식 화장실이 끔찍하게 싫어 창고로 바뀐 뒷간에 머물러 산다. 똥도 없고 놀래 줄 사람도 찾아오지 않자 측신은 소원을 들어준다는 낙서를 미끼로 아이들을 유인하는데……. 낙서를 보고 뒷간에 제일 먼저 찾아온 아이는 도아율. 무서운 이야기를 수집하고 서로 공유하는 모임인 ‘귀신부’에서 최근 퇴출당했다고 한다. 과연 귀신부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또 아율이는 측신에게 어떤 소원을 빌었을까? 측신과 귀신부 아이들의 오싹한 우정 되찾기 작전이 시작된다.
저자
마리아 라모스
출판사
단추
발행년도
2023
줄거리
2023 볼로냐 라가치상 THE BRAW AMAZING BOOKSHELF 선정작.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스페인 작가 마리아 라모스의 첫 그림 동화.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세 개의 빛과 숲속 친구들의 만남과 우정을 다정한 시선으로 그린 그림책이다. 끊임없는 위기 속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해가는 모습을 통해 다양한 존재들이 함께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한다.
저자
박지원, 염혜인, 윤조현, 정은지
출판사
창조와 지식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산타할머니와 손녀 예비 산타 김산탁의 크리스마스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이다. 크리스마스 이브 날 밤, 산타할머니가 허리를 다쳐서 산타 일을 못하게 되자, 오랫동안 할머니의 일을 지켜봐왔던 손녀 산탁이가 자신 있게 산타 역할을 대신 수행하겠다고 나서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저자
홍지혜
출판사
고래뱃속
발행년도
2023
줄거리
해골 씨는 오늘 새집으로 이사를 왔다. 드디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룬 것이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집 앞에 도착해 대문을 마주하자마자 해골 씨는 정신이 아찔해진다. 작고 연약한 해골 씨에 비해 압도적으로 거대한 대문이 눈앞에 떡하니 버티고 서 있었다. 그 대문이란 게 어찌나 육중한지 당최 한 번 여닫는 것조차 쉽지가 않았다. 그런데 해골 씨에게 닥친 난관은 이제 겨우 시작일 뿐이었다. 입구부터 미스터리한 냄새를 폴폴 풍긴 집 안에 들어서니, 끝이 보이지 않을 만치 기다란 복도와 높은 천장이 펼쳐져 있고 집 안 구석구석 부엌의 찬장도, 침실의 잠자리도, 거실의 탁자와 소파까지, 모든 게 압도적이기만 하다. 그리고 그 안의 해골 씨는 한없이 작아만 보인다. 새집에 적응하는 일이야 원래 시간이 걸릴 줄은 알았지만, 그렇다고 이렇게 대책 없이 적응하기 어려운 곳일 줄 해골 씨는 정말 상상도 못했는데….
1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