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세상을 읽는 힘,기장도서관에서 키우세요

자료검색

추천도서

  • 본문 인쇄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이전달

2024년 04월

다음달

저자
서경식
출판사
반비
발행년도
2024
줄거리
서경식의 '나의 인문 기행'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자 마지막 책. 이 책에서 그는 세 개의 시간대를 오간다. 두 형의 구명 활동을 위해 미국을 오갔던 1980년대, 트럼프가 당선되기 직전인 2016년, 그리고 팬데믹 시기의 2020년이다. 시간대를 넘나드는 미국 기행 속에서 그가 주로 집중한 것은 예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이다. 디에고 리베라, 벤 샨, 로라 포이트러스 등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늘어뜨리며 그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시대를 사유한다. 기행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독자의 입장에서는 거침없이 읽히지만 맺음말에서 서경식은 "예상외로 괴로운 집필"이었다고 말한다. 개인적인 이유, 그리고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어지러운 폭력과 '집단 히스테리' 때문이다. 이 진부한 폭력의 세계에서, 그럼에도 글을 쓰는 이유를 담백하고 묵직하게 밝히면서 그는 책을 닫는다. "인간 그 자체에 절망하지 않기 위해." 그 자신도 영원한 마무리일 줄 몰랐을 이 마지막 문장이, 그가 일생 동안 포기하지 않고 싸워 온 이유를 모두 담고 있다. 엄혹한 시대에 또 한 명의 스승을 보낸다. 그의 평안을 빈다.
저자
한창완 ,박인하
출판사
행성B
발행년도
2024
줄거리
신문 한쪽을 채우던 네 컷짜리 시사만화부터 세계로 수출되는 웹툰까지, 만화는 늘 세상의 이야기를 담고 시대의 선물처럼 등장했다. 만화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장 쉽게 비판하기도 하고, 사랑과 꿈을 대신 이뤄주기도 하며, 판타지와 이상향으로 독자를 위로하기도 한다. 또 오늘의 생활상과 가치관을 투명하게 반영하기도 한다. 《우리 시대 만화가 열전》은 우리가 사랑한 만화가 37명의 작품 세계를 시대 변화와 함께 담았다. 1940년대부터 2020년대까지 독자들을 웃기고 울리며 함께 시간을 채워간 작가와 그들의 대표 작품, 그리고 그 시대의 목소리를 들여다본다. 시사, 명랑, 순정, SF, 오락, 액션, 생활 등에서 굵직한 획을 그은 작가들과 그들의 대표 작품을 2020년대 만화 전문가 한창완·박인하가 섬세하게 소개한다.
저자
승지홍
출판사
다른
발행년도
2024
줄거리
민주주의의 축제인 선거. 선거는 유권자의 힘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제는 우리나라도 ‘만 18세면 선거권을 가질 수 있고, 만 16세면 정당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청소년들이 선거과 투표 과정을 이해하고, 또 정치에 올바르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차근히 알려주는 안내서다. 나아가 중학교 사회를 비롯해 고등학교 통합사회와 법과 정치 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청소년이 미래 주역이 아닌 오늘의 주인공이자 당당한 시민으로 정치와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먼저 정치의 의미를 밝히는 것에서 시작해 민주주의와 선거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선거의 4대 원칙은 무엇이며 정당은 왜 필요한지 등을 알아본다. 또한 복잡하게 생각하기 쉬운 우리나라 정치사의 흐름을 한눈에 들어오도록 설명한다. 선거와 정당을 중심으로 이야기의 맥을 잡아, 더욱 쉽고 정확하게 역사를 알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일상에서 만나는 선거와 정치 관련 문제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저자
민동석
출판사
크루
발행년도
2024
줄거리
국제무대에서 활동하고 싶은 예비 외교관들을 위해 쓰였다. 외교관이 되는 방법부터 외교관의 업무와 국내외 일상, 다양한 외교관의 사례까지 넓은 스펙트럼의 이야기를 한 권에 담아냈다. 이를 통해 직업 세계의 큰 틀을 이해하고 대사관 안팎에서 일어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외교관이 되고자 하는 이들은 물론, 국제 관계에 높은 관심을 가진 모든 이들에게도 충실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박지숙
출판사
풀빛
발행년도
2024
줄거리
13살 어린이 영규, 홍철이, 말숙이, 삼총사가 4·19 혁명을 직접 겪으며 거리에서 만난 시민들, 정태 형, 현수 형, 신문 기자 아저씨, 중고등학생 언니 오빠의 모습 등을 생생히 담아낸 역사동화다. 1960년대를 살다 간 시민들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얼마나 애썼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이승만과 자유당의 부정부패를 참다못해 일어선 우리 국민들의 용기와 희생, 그리고 정의로운 마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저자
제성은
출판사
우리학교
발행년도
2024
줄거리
이모티콘 작가 데뷔를 꿈꾸는 소심한 아웃사이더 ‘이모야’와 행동도 말투도 과해 아이들에게 별종 취급 받는 ‘정다정’이, 이모티콘을 매개로 마음을 열고 서로 보듬어 주는 따뜻한 성장담이다. 학교생활을 현실적으로 그리며 아이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따돌림, 소통 문제, 진로 고민을 작가 특유의 발랄하면서도 재치 있고 따뜻한 필체로 풀었다.

아동 실패 가족

저자
신순재
출판사
웅진주니어
발행년도
2023
줄거리
실패를 밥 먹듯 하면서도 즐거운 가족의 일상을 볼 때마다 상심이는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개그맨이 되는 게 꿈이지만 실 없는 개그로 핀잔을 받는 형, 옷 만드는 걸 좋아하지만 사람들이 보기엔 평범하지 않은 옷을 만드는 엄마, 테니스 시합에서 한 번도 이겨 본 적이 없는 아빠까지, 하나같이 실패를 달고 사는 실패 가족. 상심이는 잘하는 것만 하기, 한 번도 해 보지 않은 일은 안 하기, 잘 못 했던 일은 다시는 안 하기 등, 실패하지 않는 비법을 고수하며 마음을 다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실패는 정말 피하기만 하면 되는 걸까?
저자
김주연
출판사
씨드북
발행년도
2024
줄거리
어린이들에게 어른은 뭐든 척척 해내는 듯 보이고, 누구의 통제 없이 마음대로 행동하는 듯 보인다. 실제로 꼭 그렇지만은 않은데도 말이다. 시간이 지나면 겉모습은 모두 어른이 되는 듯하지만 진짜 어른, 내면까지 단단한 어른이 되기란 참 어렵다. 도대체 어른이 뭐기에? 어른이 된다는 건 무슨 뜻일까? 이 책은 어린이가 모르는 어른의 개념, 진정한 어른이 되려면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과 생활 습관을 알려 준다. 또 몸만 어른이고 생각은 어른스럽지 못한 어른의 사례, 어른이 되어도 잃지 말아야 할 어린이의 모습 등도 유머러스하게 담았다.
1
위로 이동